아래에서 공시하고 있는 민원건수는 방문, 우편, 팩시 및 전자매체(홈페이지, 이메일 등)를 통하여 서면으로 민원의사를 표시한 건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으며 중복되거나 반복적으로 제기된 민원은 1건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원 등 타기관에서 이첩된 민원도 포함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19년 1분기

1. 민원건수

작성대상기간 : 2015.10.01~2015.12.31

민원건수 정보(구분:구분, 민원건수(전분기,당분기,증감률), 환산건수(전분기,당분기,증감률), 비고) 안내 표 입니다.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보유계약 십만건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자체민원 3 3 -33% 2.77 1.78 -35% -
대외민원 2 1 -50% 1.84 0.89 -52% -
합계 5 3 -40% 4.61 2.67 -42% -

주)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2. 유형별 민원건수

작성대상기간 : 2015.10.01~2015.12.31

유형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환산건수(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비고 정보 표 입니다.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보유계약 십만건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유형 판매 5 1 -80% 4.61 0.89 -81% -
유지 0 0 0 0.0 0.0   -
지급 0 0 0 0.0 0.0   -
기타 0 2 0 0.0 1.78   -
합계 5 3 -40% 4.61 2.67 -42% -
2014년도 민원발생평가등급 : 제외등급

매년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별 민원발생건수, 처리결과 및 회사규모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 [1등급(우수)~5등급(불량)]하며, 당해 금융회사의 영업규모(총자산, 보유계약건수 등) 및 민원발생 건수의 각 업권내 비중이 1% 이내인 경우 등급을 산정하지 않음

3. 상품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정보 표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보유계약 십만건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상품 변액주2)              
보장성주3)              
종신              
연금              
저축              
기타주4)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 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