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과 노화를 막는 컬러푸드 상세이미지

 

항산화제란?

사람은 산소를 호흡하여 산화시켜 얻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생명을 유지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세포를 파괴시키는 독성 물질들을 부산물로 만들어 냅니다. 이것을 활성산소라고 하는데 적정량을 발생하면 인체에 도움을 주지만 과다하게 생성되는 경우에는 주위의 세포막이나 염색체, 단백질 등을 손상시켜 질병을 일으키거나 노화를 촉진합니다.

항산화제란 이러한 활성 산소 발생을 억제하고 발생한 활성산소를 줄이는 작용을 하는 물질입니다.

 

파이토케미컬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에는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 있습니다. 식물성을 의미하는 '파이토(phyto)'와 화학을 의미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로 채소나 과일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 입니다.

면역과 해독 작용을 증가시키고 호르몬 조절 도움을 주며 세포의 산화 손상이나 암세포 성장 속도를 감소시키고 노화지연, 고혈압, 백내장, 골다공증의 발병을 감소시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항산화 효소의 영향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활성 산소로부터 내 몸을 보호하기 항산화 물질이 함유된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컬러 푸드’

 

  • 빨간색 항산화 식품 (리코펜, 엘라그산 등 함유)
    사과, 토마토, 석류, 딸기, 수박, 크랜베리, 라즈베리, 체리, 홍피망, 고추, 비트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 효과, 심혈관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 노란색 항산화 식품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등 함유)
    귤, 오렌지, 레몬, 파인애플, 호박, 감, 당근, 고구마, 살구, 밤, 옥수수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 효과와 함께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시력 보호 및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초록색 항산화 식품 (클로로필, 카테킨 등 함유)
    멜론, 키위, 시금치, 브로콜리, 깻잎, 오이, 부추, 녹차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하며 간세포 재생 및 유해 물질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 보라색 항산화 식품 (안토시아닌 등 함유)
    블루베리, 포도, 체리, 건포도, 가지, 적양파, 적채, 자색 고구마
    노화를 예방하고, 혈압 조절, 혈전 생성을 예방하고, 기억력 향상, 암 예방과 함께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 검정색 항산화 식품 (안토시아닌 등 함유)
    검은깨, 흑미, 검은콩, 김, 미역, 다시마
    노화를 막고 시력을 보호해주며, 항암 및 항염 효과, 면역력 강화 및 뇌와 심장 질환을 예방합니다.

     

  • 흰색 항산화 식품 (안토잔틴, 퀘르세틴 함유)
    양배추, 배, 마늘, 무, 감자, 더덕, 도라지, 버섯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주고, 항암 효과, 심장 질환을 예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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