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할부, 그뤠잇! 하게 이용하는 3가지 방법

 

신용카드 할부 서비스는 우리의 소비 생활에 아주 밀접한 금융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개인의 자금 사정에 맞춰 경제적인 부담을 장기적으로 나눌 수 있죠. 그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고가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때 신용카드를 주로 이용합니다. 하지만, 당장 결제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으로 인해, 과잉 소비를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보다 효과적으로 신용카드 할부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3개월 할부가 무조건 정답은 아니다!

카드사마다 할부 개월 수에 따른 수수료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S카드를 이용해 100,000원을 2개월 할부로 결제하면 할부 이자가 9.5%(연간)입니다. 그러나 3개월 할부로 결제하게 되면 연간 이자는 12.9%로 상승합니다. 1개월 차이인데 연간 이자가 3% 증가하는 것이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3,6,12개월로 선택하는 인데요. 불필요한 이자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의 구간별 금리를 알아두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카드 대금 결제일은 꼭 지킬 것

카드대금이 연체되면 결제 금액 외에 연체 이자가 붙습니다. 최대 27.9%에 달하는 연체 이자도 부담이 되지만, 더 큰 손실은 개인의 신용도 하락입니다. 이로 인해 카드 사용한도가 줄어들거나, 대출 금리인상으로 까지 이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게다가 카드사들은 연체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다른 카드사에서 발급된 신용카드를 통해서도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철회권과 항변권

 

 

제품(서비스)을 할부로 결제 한 이후 여러 가지 이유로 결제 철회를 하고자 한다면 환불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권리를 할부의 철회권이라고 합니다. 항변권은 할부계약기간에 잔여 할부금의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다만 이러한 철회권이 수용되려면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할부 철회의 조건 구매 후 7일 이내 (방문판매는 14일이내에 의사를 밝혀야 함) 구매금액은 20만원 이상 할부 기간은 3개월 이상 제품 훼손 시 환불 불가(가치가 감소될 수 있는 전자제품 등은 철회 불가) 애완견, 농·수·축산물, 의약품, 보험, 부동산 등은 제외

 

할부는 일시불에 비해 환불 절차가 꽤 복잡합니다. 따라서 할부 결제를 환불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철회 접수를 해야 합니다. 이후, 관련 서류를 작성하여 카드사 및 제품 구매 매장에 발송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은 나의 신용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당장 돈이 빠져나가지 않는다고 해서 순간의 즐거움을 위해 과소비 하는 습관은 스튜핏!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이 여러분의 합리적인 소비를 응원합니다

 

 

 

 

 

 

하트모양 아이콘 이미지자산관리를 전문가처럼 하고 싶은 당신에게는?
(무)더쉬운자산관리 ETF변액보험Ⅱ 섬네일 이미지
시장상황에 따라 펀드를 변경하며 수익률 관리하는게 어렵다면...
(무)더쉬운자산관
리 ETF변액보험Ⅱ
자세히 보기
사람얼굴모양 아이콘 이미지금융기관 대출 후, 갑작스런 사고에 대비하고 싶은 당신에게는?
(무)더세이프대출안심보험 섬네일 이미지
갑작스런 사고로 빚을 갚기 어렵게 될 때 대출금 대신 갚는 안전장치를 준비한다면…
(무)더세이프
대출안심보험
자세히 보기